水云间

 找回密码
 注册
搜索
查看: 59072|回复: 952

[外语学习] 《鬼吹灯》韩语翻译ing~

[复制链接]
发表于 2015-7-18 22:30:51 | 显示全部楼层 |阅读模式

你问骑猪同学为什么突然又跑出来发帖了?咳咳,都是隔壁《韩国的关帝信仰》召唤得好呀O(∩_∩)O~(别告诉我你看出来了我就是来安利《鬼吹灯》的...网络文学有时候也是靠谱的,嗯...)

今天突然被白水老师问到《盗墓笔记》是不是还在翻译中(PS:大家总是容易把《盗墓笔记》和《鬼吹灯》记混,其实我想说,《盗墓笔记》电视剧播完之前我肯定是翻译不完了,不知道等我翻译完《鬼吹灯》会不会有电视剧版上映嘿嘿嘿...),我只能如实回答翻是在翻,但是速度堪比乌龟......你懂的,一个人默默地翻,没什么人管我,我翻着翻着就跑去炒菜逛街看韩剧了......

所以目前为止我只翻译到《鬼吹灯·精绝古城》的第二章。你问我预计什么时候能翻译完?嗯......摊手,望天......

先把翻译好的挂到这里吧,说不定哪天我回来看帖良心发现,就能动力大增坚持把它翻下去(*^__^*)

[ 本帖最后由 骑猪去飘移 于 2015-7-18 22:53 编辑 ]

评分

参与人数 3威望 +2 金钱 +2 收起 理由
一碗清月 + 2
灵儿 + 1 必须加
白水 + 1 这个必须加威啊!

查看全部评分

 楼主| 发表于 2015-7-18 22:34:00 | 显示全部楼层

首先是前言部分:

머리말

    도굴이란 관광여행이나 시문창작 그리고 수놓기처럼 우아하고 느긋하고 다정하게 할 수 있는 일은 아니다.도굴은 한 마디로 일종의 파괴 기술이다.고대 양반들이 무덤을 건축할 때 도굴 당할까봐 온힘을 다 기울여 무덤에 각양각색의 기관설치를 설정했다.거석,유사,독화살,독벌레,함정을 비롯해서 수 많은 매복장치들을 활용했다.명나라였을 때 서양기법에 물들었으므로 부분 큰 무덤 심지어 서양의 팔보전심기관까지 사용했다.특히 청나라의 황릉은 그야말로 수천년에 쌓아놓은 훌륭한 도난방지기술들을 한 데에 집중하는 거작이다.훗날 군벌 두목인 순전영이 황릉에 있는 재산을 군대급여에 보태려는 생각으로 청나라의 동릉을 팠을 때 수 많은 군인들이 팠고 폭파시켰더라도 대엿새 후에야 성공한 것을 보니까 그 무덤은 진짜 어마어마하게 단단했나 보다.도굴꾼의 과제는 바로 모든 기책을 다 써 이런 장치들을 작동되지 못하게 파괴하고 무덤에 들어가서 보물을 훔쳐가는 것이다.근데 지금 이 시대에 고대무덤을 파기 보다는 무덤을 찾는 게 더 힘겹다.왜냐면 육상에 눈에 띄는 흙더미나 비석 있는 큰 무덤이 거의 다 파여져버렸다.오랫동안 지하에 숨어있고 땅 위에 아무 표기 없는 고분을 찾아내고 싶다면 상당한 기술과 특별한 공구를 필요하는 법이다.그러니까 쇠 드릴,뤄양삽,대못,찬지용,단음조,흑절자 같은 공구들이 생겨났다.그러나 공구를 의지하지 않는 고수들도 있다.고대 문헌에 담아있는 실마리를 통하여 고분을 찾는 사람도 있고 산수맥을 분석하고 풍수를 보는 능력으로 고분을 찾는 비결 가지고 있는 사람도 있다.나는 후자이다.나는 온 것에서 다니는 동안 많은 경악한 사건들을 견뎌냈다.모든 일을 털어놓다면 충분히 독자여러분에게 혀를 내두르게 만들 수 있다.아무래도 그 아슬아슬한 경험이 보통 일이 아니다.

    모든 이야기는 내 할아버지께서 남겨주는 《십육자 음양 풍수 비술》부터 말해야 한다.이책은 뒤에 절반정도 어떤사람에게 뜯어졌고 지금은 전반부분의 풍수비술편만 남아 있다.책에 언급하는 게 주로 무덤의 풍수구조를 해석하는 비술이다.......

 

中文原文是这样的:

引子

       盗墓不是游览观光,不是吟诗作对,不是描画绣花,不能那样文雅,那样闲庭信步,含情默默,那样天地君亲师。盗墓是一门技术,一门进行破坏的技术。古代贵族们建造坟墓的时候,一定是想方设法地防止被盗,故此无所不用其极,在墓中设置种种机关暗器,消息埋伏,有巨石、流沙、毒箭、毒虫、陷坑等等数不胜数。到了明代,受到西洋奇技淫巧的影响,一些大墓甚至用到了西洋的八宝转心机关,尤其是清代的帝陵,堪称集数千年防盗技术于一体的杰作。大军阀孙殿英想挖开东陵,用里面的财宝充当军饷,发动大批军队,连挖带炸用了五六天才得手,其坚固程度可想而知。盗墓贼的课题就是千方百计地破解这些机关,进入墓中探宝。不过在现代,比起如何挖开古墓更困难的是寻找古墓,地面上有封土堆和石碑之类明显建筑的大墓早就被人发掘得差不多了,如果要找那些年深日久藏于地下,又没有任何地上标记的古墓,那就需要一定的技术和特殊工具了,铁钎、洛阳铲、竹钉、钻地龙、探阴爪、黑折子等工具应运而生。还有一些高手不依赖工具,有的通过寻找古代文献中的线索寻找古墓,还有极少数的一些人掌握秘术,可以通过解读山川河流的脉象,用看风水的本领找墓穴。我就是属于最后这一类的。我踏遍了各地,其间经历了很多诡异离奇的事件,若是一件件地表白出来,足以让观者惊心,闻者咋舌,毕竟那些龙形虎藏、揭天拔地、倒海翻江的举动,都非比寻常。

      这诸般事迹须从我祖父留下来的一本残书《十六字阴阳风水秘术》讲起,这本残书,下半本不知何故被人硬生生地扯了去,只留下这上卷风水秘术篇,书中所述,多半都是解读墓葬的风水格局之类的独门秘术……

[ 本帖最后由 骑猪去飘移 于 2015-7-20 16:04 编辑 ]
回复

使用道具 举报

 楼主| 发表于 2015-7-18 22:48:08 | 显示全部楼层

接下来就是第一章了,因为每层楼字数有限制,我就2段2段地发啦:

 

제일장 종이인형과 쥐 친구

네 할아버지는 호국화라고 한다.호씨 가족의 선조는 동네방네에 명성있는 대지주로서 제일 잘나간 시절에 도시 안에 세 골목 총 40여 칸의 방을 다 샀다.가족 역사상 관원이나 상인도 있다.청나라 시 량대[1]랑 조운[2] 의 방판[3]직도 사 본 적이 있다.

부자는 세 세대 이상 유지하지 못하다고 하는 속담이 있다.이말은 이치에 맞는 말이다.집에 재산는 헤아릴 수 없더라도 방탕아의 물 쓰듯이 돈 쓰기에 견딜 수 없는 법이다.



[1] 청나라 군대 행진가는 길에 설치되는 군대양식을 관리하는 기관.

[2] 물길로 양식을 운송하기

[3] 주요관리자에게 도움을 주는 조수

                                                    第一章 白人和鼠友

  我的祖父叫胡国华,胡家祖上是十里八有名的大地主,最煌的期在城里了三胡同相的四十多宅子,其也曾出一些官的和商的,捐的粮台、槽帮办

  民有云:“富不三代。”这话是非常有道理的,家里然有金山山,也架不住家子霍。

回复

使用道具 举报

 楼主| 发表于 2015-7-18 22:50:22 | 显示全部楼层

민국연간 내 할아버지 그 세대부터 우리 집안 형편 쇠퇴해졌다.분가할 때 호국화도 재산을 평생 기본생활에 근심 없이 살 수 있는 만큼 많이 받았는데 호국화가 철 안들어 당시의 안 좋은 사회환경에 물들었다.처음에 도박에 정신 팔렸다가 후에는 아편을 피워서 집의 재산을 바닥이 드러나게 만들었다.

호국화가 젊을 때 실컷 먹고 마시고 계집질하고 도박하고 아편을 피웠으므로 마침내 은화 한원도 내지 못한 정도로 가난하게 되었다.사람은 아편 중독 증상이 나타나면 뭔가 자기 오장육부를 긁는 것처럼 참을 수 없었다.그런데 돈이 없면서 왜 하필 아편을 피웠을까?예전에 돈이 넉넉할 때 아편집의 사장과 집원들이 호국화를 만나면 꼭 호 선생님이라고 부르면서 최선을 다해 호국화를 시중들더니 가난뱅이 된후에 그사람들이 호국화를 거지로 취급했고 아편집에서 쫓아내었다.

  到了民到我祖父一代就始家道中落了,先是分了家,胡国华也分到了不少家,足衣食无子,可是他偏偏不肯好,也和当时的社会环境有,先是沉迷博,后又抽上了福寿膏(大烟),把万财败精光。

  胡国华候吃喝嫖抽五毒俱全,到最后得身上大子有了。人要是犯了烟,就肝的无法忍受,但是没钱谁让你?昔日里有候,烟里的老板伙计见了他都是胡爷长,胡短的,招呼得殷勤周到,可是一旦身无分文了,他就拿你当臭要的,连轰带赶,之不及。

回复

使用道具 举报

 楼主| 发表于 2015-7-18 22:51:19 | 显示全部楼层

사람은 가난해 빠진다면 예의염치같은 도덕 관년이 대수롭지 않게 되기 일쑤이다.호국화가 삼촌한테 돈을 받으려고 한가지 꾀를 생각해냈다.삼촌은 호국화가 방탕아이자 아편쟁이인 줄 알고 평소에 돈 한분도 주지 않았다.그러나 이번에은 호국화가 장가들려는 핑계로 삼촌에게 돈을 달라고 해 봤다.

삼촌이 그 말에 감동받았어서 눈문이 났다.이 못된 조카가 드디어 좋은일을 하기 시작했다.현명한 마누라랑 결혼한 후에 관리 잘 받아서 나중에 좋은 사람이 됐으면 좋겠다.

  人要穷疯了,廉道德念就不重要了,胡国华想了个办法,去找舅舅。胡国华的舅舅知道他是家子大烟鬼,平一文都不肯他,但是次胡国华骗舅舅要娶媳舅舅给凑

  舅舅一听感得老泪纵横这个不肖的外甥算是件正事,要是娶个贤慧的媳好好管管他,收收他的心,定日后就能好了。

回复

使用道具 举报

 楼主| 发表于 2015-7-18 22:54:55 | 显示全部楼层

그래서 삼촌이 호국화에게 은화 20 개를 줬다.장가들어서 마누라랑 잘 지내고 아편을 끊으라고 당부했다.그리고 나중에 짬을 내어 호국화의 집에 방문하여 질부를 만나볼 거라고 덧붙여 말했다.

호국화는 나쁜 꾀가 매우 많는 사람이었다.삼촌을 대응하기 위해서 호국화가 집에 돌아간 후에 마늘 안에 종이 인형 과 종이 말(즉 제사 때 태우는 그런 것)을 제작하는 장인 하나를 찾았다.이 종이 물품을 만들은 선생님은 훌륭한 솜씨 가지고 있었다.당신이 말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 실물와 거의 똑같이 만들어줄 수 있었다.

  于是他拿了二十大洋,咐他娶好好日子,千万再沾染那些福寿膏了,几天得空,自去胡国华家看看外甥媳

  胡国华鬼主意最多,付舅舅,他回家之后到村里找了纸马(就是烧给死人的那)的匠人。这个纸师傅手很高明,只要是你说得出西,他都能做得惟妙惟肖。

回复

使用道具 举报

 楼主| 发表于 2015-7-18 22:55:57 | 显示全部楼层

호국화의 요구에 따라 종이 선생님 하얀 종이로 여자 한명을 만들어주었다.그리고 수채 물감으로 종이 인형에게 눈썹,,,,머리칼 다 그려줬다.멀리서 보면 진짜 살아있는 사람 같았다.

호국화가 종이 인형을 집에 들어가 뒷방 침대 위에 놓고 이불로 뒤덮었다.몇칠 후에 삼촌이 오면 마누라가 병에 걸려서 침대 위에 누운 채 손님 만날 수 없고 그냥 멀리서 힐끔 보면 된다고 말씀드리는 계책을 준비됬다.자기의 천재같은 계획에 취해서 저절로 노래를 부르면서 아편을 피우러 시내 들어갔다.

  他按要求国华扎了糊裱的女人,又用水彩给纸上了眉眼鼻子、衣服头发,在远处一看,嘿,就跟活人似的。

  胡国华人扛到家里,放在里屋的炕上,用被子把人盖了,心里想得挺好,等几天舅舅了,就推我媳病了,在床上不能客,远远地看一眼就行了。想到得意,忍不住起了小曲,溜达进城抽大烟去了。

回复

使用道具 举报

 楼主| 发表于 2015-7-18 22:56:53 | 显示全部楼层

몇칠 후에,삼촌이 찾아왔다.꽃무늬 천과 과자를 사 가지고 질부를 보러 왔다.호국화가 미리 준비대로 핑계를 말했다.마누라 몸이 불편해서 손님을 만날 수 없다고 말했고 문발을 걷어올리다가 삼촌한테 한번만 보여준 후에 문발을 내렸다.

삼촌이 열 받았다.”이 자식 겨우 이렇게 친 삼촌을 대응하는 거야?안 되겠다,오늘 아무래도 꼭 신부를 만나야 겠다.진짜 아프면 내가 돈 내서 의사를 초대해줄게라고 말했다.

  没过几天,舅舅就上了,了一些花布点心之看外甥媳,胡国华就按照先想好的说辞身体不适,不能客,舅舅在口揭开门帘看了一眼就把门帘放下了。

  舅舅不愿意了,小子就这么应你亲娘舅?不行,今天必见见新媳,生病了我掏钱给新媳妇请郎病。

回复

使用道具 举报

 楼主| 发表于 2015-7-18 22:57:50 | 显示全部楼层

호국화가 한사코 막았는데 막으면 막을 수록 삼촌이 의심을 했다.둘이 싸우는 도중 삼촌을 저지하지 못해 삼촌이 됫방에 들어갔다.침대 위를 보고 깜짝 놀랐다.하얀 여자의 얼굴에 볼 터치가 발라져 있었다,뜨고 있는 두 눈이 천장을 물끄러미 보고 있었다 ——종이 인형이었다!

그 해 설날에 많은 일을 일어났다.호국화가 종이 인형으로 삼촌을 속이는 것을 들켜버린 바람에 삼촌이 너무 열 받아 병에 심하게 걸려 삼일 밖에 못 견디고 돌아가셨다.

  国华就死活着不让见,他越舅舅越疑心,下里争执,最后阻不住,舅舅冲了里屋,往床上一看,悬没把老死,一女人的大白擦着红脸蛋,着,直勾勾地着天花板———是个纸扎的女人!

  这年的春节发生了很多事,胡国华个纸他舅舅的事情露了,舅舅生上火,一病不起,出三天就撒手西了。

回复

使用道具 举报

 楼主| 发表于 2015-7-18 22:59:42 | 显示全部楼层

호씨 가족의 친족과 친구들이 다 도둑을 예방하는 듯이 호국화를 방비했다.돈 빌려주기는 커녕 밥 한 입조차 주지 않았다.호국화가 집에 남아있는 마지막 박달나무 상자 한쌍을 은화 2개로 팔았다.이 상자는 어머니의 혼수이라서 늘 전당잡히지 못해 기념품으로 간직하려고 했다.하지만 이제 아편 중독 때문에 아무것도 모르겠다하고 호국화가 그 은화 2 개로 아편 한 조각을 사 집에 도착한 데로 침대에 누워 아편을 피우기 시작했다.힘껏 두 모금 피워서 몸이 구름에 날아다니는 듯이 가벼워졌다.

이 순간에 호국화는 신선처럼 기뻤고 평소에 사람들에게 못마땅함을 받는 것,욕 먹는 것과 괴롭힘 당하는 것 다 중요하지 않게 됐다.두 입 더 피운 후에 갑자기 자기의 헌 침대 위에 어떤 시꺼먼 물건이 엎드려 있는 모습을 발견했다.자세히 봐서 큰 쥐 한 마리가 침대 구석에 엎드려 있었다.이 쥐가 나이 많이 있는 것 같았다.수염도 하얀 색이고 체형도 고양이만큼 컸다.그 쥐는 호국화 옆에서 아편 담뱃대에서 나온 연기를 빨아들여 있었다.마침 그 쥐가 아편의 묘한 점을 알고 있는 듯이 코로 탐욕스럽게 연기를 누렸다.

  胡家的戚朋友都像防似的防着他,别说了,就都不一口。胡国华把家中最后的一檀木箱子两块银洋,箱子是他母的嫁,一直想留念想,舍得典,但是烟瘾发作,也管不了那多了。用这两块钱买了一小寿膏,赶回家中就迫不及待地点上烟泡倒在床上,猛吸了口,身体轻飘飘如在云端。

  此刻他感自己快活似神仙,平日里那些被人不起、辱、欺的遭遇都不重要了。又吸了口,忽然发现自己的破床上还趴黑乎乎的西,定睛一看,原床角上着一只大老鼠。老鼠的岁数一定小不了,胡子都白了,体型跟猫差不多大,正在旁吸着胡国华里冒出的烟,好像寿膏的好,嗅着鼻子婪地享受。

回复

使用道具 举报

您需要登录后才可以回帖 登录 | 注册

本版积分规则

小黑屋|手机版|水云间

GMT+8, 2024-4-20 14:02 , Processed in 0.060012 second(s), 18 queries .

Powered by Discuz! X3.4

© 2001-2013 Comsenz Inc.

快速回复 返回顶部 返回列表